세상을 바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GPT.
리얼 똑똑... 내 친구 송박사 말로는 웬만한 석사보다 낫다고 함.
GPT이후로 글로벌 AI 생태계는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고
요즘 광고를 쉴새 없이 터트리는 스픽이나
두나무에서 나온 우디 같은 GPT 연계형 서비스들이 우리나라에서도 연이어 계속 나오는 걸 보면 이제 산업 현장에도 깊숙하게 진출한 것 같음.
그럼에도 아직까지 GPT를 만든 Open AI는 적자라고 함. 그 적자를 탈출하기 위해 예전부터 말이 나오던 GPT 스토어.
드디어 다음주에 나온다.
GPT 스토어가 무엇이냐?
개인이나 기업이 만든 GPT기반 서비스(앱 or 소프트웨어)를 사고팔 수 있는 안드로이드의 구글프레이나 IOS의 앱스토어와 같은 마켓이다. 물론 GPT기반 AI 서비스뿐 아니라 여타 AI서비스들도 사고팔 수 있도록 마켓을 구축하지 않을까 생각함.
어쨌거나 AI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Open AI가 나서서 마켓을 구축하고 많은 개인과 기업들의 AI 서비스 개발 지원함으로 중간에서 수수료를 얻어 이윤을 창출하겠다는 목적이다.
AI 서비스를 개인이 어떻게 만들어? 기업들만 하는 거 아냐?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미 Open AI 는 전문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도 GPT를 이용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GPTS라는 것을 발표했는데 진짜 돌았음
GPTS는 개발 언어 필요 없이 사용자가 자연어를 통해 개인화된 챗봇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도록 돕는 빌더임. 나도 잠깐 찍먹해 봤는데 리얼 간단.
무슨 챗봇을 만들고 싶은 GPT와 대화를 하고 로고를 대충 정하고, 다루고자 하는 주제의 영역을 지정해 주고 질문에 대한 답변 처리방식과 어조를 선택한 다음 고유의 특성을 지정해 주면 바로 챗봇 시스템 구축이 됨. 시스템 구축 이후에는 웹사이트나 구글 플러그인에도 버튼 하나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그 외에 옵션설정도 할 수 있는데 옵션에서 외부 API를 사용해 기능을 확장시키거나 뭐 여러가지 부가 적인 기능을 넣을 수 있는 것 같다.
이제는 무언가에 대한 DB만 가지고 있다면...(아니 없어도 되고) 누구든지 챗봇 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돌았다 돌았어,..
지금은 챗봇이지만 다른 AI기반 서비스들들도 자연어만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빌더가 나온다면... Open AI는 진짜 세상을 바꾸지 않을까 생각함.
고로. GPT 스토어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 GPTS 를 이용하거나 GPT기반으로 무언가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개인이나 기업들이 무수히 많은 서비스를 내놓지 않을까 생각함.
무튼. GPTS 나 GPT스토어나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GPT스토어 서비스 출시 임박 소식에 혹시나 AI관련 회사들도 덩달아 수혜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으로 오늘 우리나라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일제히 올랐다.
오늘 오른 AI관련 회사들.
간단히 보면
1. 폴라리스오피스
AI 사업 영역 확장을 하겠다고 한 이후 AI 오피스 플랫폼인 폴라리스오피스AI 출시와 함께 AI 관련주로 엮인 회사.
2. 이스트소프트
AI 휴먼, AI 투자 알고리즘, AI 보안 솔루션 등 AI 쪽 사업으로 전력투구를 하고 있는 회사.
3. 솔트룩스
메타휴먼, 루시아GPT 등 광범위한 AI사업을 영위하는 회사.
4. 코난테크놀로지
빅데이터와 데이터처리 회사로 유명하지만 코난GPT 같은 AI서비스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한 AI회사.
이 외에도 많은 국내 AI관련 회사들이 오늘 GPT 수혜를 톡톡히 봤는데, 올해도 AI 산업은 엄청난 발전을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어디가 옥석인지 좀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봐야겠다.
세상이... 변화하는게 몸소 느껴지네 ;;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