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놀로지
빅데이터와 AI사업을 영위하는 IT회사.
주요 서비스는 Text AI와 Video AI로 나뉘어 있으며 Text AI사업에서 주로 매출이 나오는 회사다.
처음 코난테크놀로지를 알고 관심을 가지게 된건
SKT의 지분 확보.
AI시장 경쟁력도 심하고 어디서 강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SKT는 AI산업의 동맹군을 늘리기 위해 코난테크놀로지뿐 아니라 다양한 AI회사와 MOU를 맺거나 지분투자를 공격적으로 감행했다.
이때 처음 코난테크놀로지에 관심을 가져서 계속 트래킹 하고 있었고 그때만 하더라도 코난테크놀로지의 코난 서치 매출이 견고 했기 때문에 그 캐시카우로 시도한 다양한 AI사업과 빅데이터 사업에서 뭔가 대박을 터트리지 않을까 생각해서 쭉 지켜봄.
생성형 AI열풍으로 코난은 자체 LLM을 공개했고
최근에는 SLM시장까지 진출을 했다.
여기까지 보면 SKT 지분에 요즘 유행하는 AI까지. 좋은 회산데?라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실적을 보면.
돈을 못 번다. 코난테크놀로지의 23년도 매출액은 244억. 영업이익은 -110억, 당기 순이익 -98억. 22년 대비 외형적 성장은 이뤘지만 영업이익은 개박살이 났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주가도 개박살. 그럼 코난테크놀로지만 그런 거냐? 그런 건 아니고
대놓고 회사명에 AI를 척하고 내건 마음AI와 셀바스AI 역시 주가가 폭망 했다.
상반기 시장을 주도하는 건 AI였는데 왜 국내 AI회사들은 이렇게 망해버렸냐..?
일단 상반기를 주도한 건 AI가 맞긴 하는데, AI사업 전반이 아닌 특정회사. open ai와 관련된 ai관련주들이 떴고 국내 자체 AI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들은 오히려 피해를 많이 봤다.
거기에
SKT, KT, LG, 삼성 등등등 국내 대기업들이 너도나도 AI사업에 뛰어들면서 먹을만한 파이는 계열사 나눠주기나 자본력과 네임벨류를 이용하여 공격적인 경쟁을 하면서 기술력 하나로 노력한 국내 AI 기업들은 점점 더 어려워지게 됐다.
어쨌든. 우리 집 강아지도 알 듯 미래는 분명 AI 시장이 점점 커질 것 같고 뭔가 변화가 확 일어날 것만 같다 보니 코난테크놀로지를 비롯한 국내 AI관련 기업들은 AI를 포기하지 못하고 존버하는 중.
쩐이 많아서 버티면 좋겠지만 쩐이 부족하다면 선택지는 몇 개 없어 보임.
코난테크놀로지가 한 선택은.
공격적인 SI사업 수주.
코난테크놀로지는 사업보고서에서도 직접 밝혔듯이 많은 수주로 매출액이 늘어났다고 말했고, 영업이익 적자 폭이 증가한 건 연구 개발 인력과 영업 인력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했다.
물론 사업보고서에는 기술개발과 제품화 연구 개발 인력 충원이라고 했지만.
뽑은 사람들이 정말 연구개발만 하면 이런 구축사업은 조상님이 해주나..?
내 생각엔 코난테크놀로지가 공격적으로 인재를 영입한 건 AI와 조금이라도 발이 걸친 사업이라면 전부 수주하기 위한 영업인력 확충 그리고 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개발인력 확충이라고 생각함. 일단 외형적 성장을 해놓고 영업이익 적자는 차차 해결해 보겠다는 전략으로 간 것 같음.
영업이익이 많이 남는 정형화된 솔루션과 서비스도 판매한다고 했지만
24년 1분기 보고서 기준 원재료, 노무비, 제조경비 모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걸 보면 수주하는 사업 대부분을 인력으로 쳐내고 있는 것 같음. 인력으로 쳐내면 당연히 SI사업 수주는 쉬울 수밖에 없지만 당연히 영업이익은 남는 게 별로 없다.
그렇다고 연구를 아예 안 하는 건 아닌 것 같고 코난테크놀로지의 실제 기술 연구 인력들은 자사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과제를 따서 연구하고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코난의 연구 인력 용역비를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23년 상반기 SaaS로 체질 개선을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 행보를 보면 SI회사와 같은 형태.
뭐가 답인지는 솔직히 모르겠음.
일단 이런 코난테크놀로지의 행보가 마음에 안 드시는지 시장은
아주 냉혹한 평가. 현재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는 16,600원. 자비 없는 추락 중.
하락지지구간이 어딘지 가늠도 되지 않는다. 국내 전방의 AI시장 경쟁이 너무 치열한 데다 코난테크놀로지가 한발 걸쳤던 빅데이터 사업은 현재 시장에서 외면받았는지 정부 일손이 뚝 떨어진 것 같다. 거기에 주력 솔루션과 서비스 시장은 아직 유망만 하지 커지지 않아 파이도 너무 적어 보임.
코난테크놀로지.. 응원한다. Open ai 뿐만 아니라 국내 다른 AI회사들도 좀 빛을 봤으면 좋겠음.
후배가 어떻냐고 해서 다시 한번 꺼내보긴 했는데... 콘텐츠 기업과 함께 국내 중소 AI 기업들도 일단... 잠정 보류.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