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쓰론앤리버티(TL) 정식 출시.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및 분석 | TL 반응 처참. 충격의 하락.

by 페페는영차차 2023. 12. 8.
반응형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의 야심작.

TL.

쓰론 앤 리버티 정식 출시.

 

 

5월에 베타테스트를 시작했을 때 나도 참여했었는데 그때 

 

 

 

 

 콘솔 유저나 젊은 유저들이라면 익숙할 상호작용 퀘스트를 공지사항으로 안내해 주는 것에서 어라..? 싶었고 인게임에 들어가 게임을 플레이해보니 너무 리니지스러워서 이도저도 아닌 느낌이 들었다.

 

그때 베타를 한 이후 감상은 리니지와 비슷한 느낌을 원한 올드유저도 못 붙잡고, 리니지와 다른 새로운 게임을 원하는 뉴유저도 못 붙잡을 것 같다는 느낌.

 

그리고

 

 

베타 출시 이후 주가는 366,000원을 찍으면서 정말 폭망이구나.. 싶었는데

 

 

 

생일도 잊은 ‘TL 캠프’...‘쓰론 앤 리버티’ 완성도에 올인

‘TL 캠프’가 5번째 생일을 맞이한 가운데 게임의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프로젝트의 개발 진척도에 따라 ‘시드(Seed)’와 ‘캠프(Camp)’를 운영한다. ‘TL(THRO

www.asiatoday.co.kr

 

 

열심히 쓰론앤리버티를 살리겠다는 엔씨의 열정이 보여서 속는 셈 치고 믿어보자 생각함.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정식 출시.

 

 

엔씨소프트, 11년 만의 PC MMORPG '쓰론 앤 리버티' 정식 출시

엔씨소프트, 11년 만의 PC MMORPG '쓰론 앤 리버티' 정식 출시, 7일 오후 8시 오픈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www.hankyung.com

 

 

정식 출시 이후 게임을 살짝 플레이해봤는데 바로 든 느낌은.

 

아.. 뭔가 이거 잘못됐다.

 

ㄷㄷ... TL에 대한 커뮤니티 민심도 박살.

 

그래서 오늘 주가가 어떻게 될까 궁금했는데

 

 

주가가 정말 제대로 박살 났다.

베타테스트 때 366,000원이었는데 그보다 지하가 더 있었구나.. 오늘 238,500원으로 마감.

 

 엔씨소프트의 3분기 매출은 4,231억. 영업이익은 165억.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을뿐더러 전분기대비해서도 실적이 악화됐다. 

 

 

 

게임별 매출을 보더라도 반등 없이 완만한 하향 안정화 진행 중. 게임 매출이 완만한 하향 안정화가 진행되는 건 게임 생애주기를 보면 당연한 결과. 그래서 더욱더 리니지 뒤를 이을 다음 주자가 절실했는데, TL의 반응이 좋지 않은 건 너무 뼈아프다.

 

 

 

엔씨소프트 ‘TL’, 약속 그대로…자동전투 없고 BM도 달랐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신작 PC MMORPG ‘쓰론앤리버티(TL)’가 지난 7일 오후 8시부터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엔씨소프트의 공언대로 자동사냥은 삭제됐고 비즈니스 모델(BM)도 ‘페이투윈(Pa

game.mk.co.kr

 

TL의 반응이 안 좋은 건 베타테스트 때 느꼈던 느낌이 그대로 정식 출시까지 이어져서로 보임.

기존 유저도 싫어하고 신규 유저도 싫어하는 어설픈 그 중간.

아니.. 애초에 유저 타깃을 어디로 잡을지 조차 제대로 생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게임개발에 들어간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좀 듦. 시간이 좀 흐르면 어떤 반응이 올라올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국내에서도 이렇게 평이 안 좋은데 MMORPG에 인색한 해외는 더하면 더했지 좋을 리는 없을 것 같다. (대만, 중국은 좋아하려나..?)

 

 

 

'플레이 포 올' 외친 김택진 대표, 신작 'TL' 탈리니지 약속 지켰다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변화를 외치던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약속을 지켰다. 7일 출시한 신작 쓰론앤리버티(TL)에서 이른바 ‘리니지식’이라 불리는 사업모델들을 모두 배제하고, 무분별한 PvP와 자동사냥까지 삭

www.consumernews.co.kr

 

 기존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게임들의 매출이 완만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TL이 내년 엔씨의 매출 반등을 불러올만한 실적을 내지 못한다면 정말 엔씨소프트는 긴 수렁에 빠질 것 같다. 여러모로 고려했을 때 지금 엔씨에 투자하는 건 굉장한 용기가 필요.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