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실적 바닥 확인.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 및 분석 | 글로벌 진출과 신사업 진출 속도. 지켜볼만 하다.

by 페페는영차차 2024. 4. 2.
반응형

 

교촌에프앤비

3대 치킨 브랜드 중 하나인 교촌에프앤비.

한 때는 독보적인 1위 회사였지만 배달비 사태와 가격인상 이슈로 인해 브랜드 평판은 3~4위를 왔다 갔다 하고 있다.

 

요즘 보면 맥도날드와 버거킹, 맘스터치 등등 여러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매각을 하고 있는데 교촌은 좀 잘되나..?

 

 

 

 

 

교촌에프앤비의 23년 매출액은 4,450억. 영업이익은 249억.

 

국내 폐점률 0%대를 항상 자랑했었는데, 23년 폐점률 또한 0.7%로 0%대를 유지했다.

 

 

 

배달비에 이어 국내 치킨 가격 인상의 신호탄을 쏜 첫 번째 주자라 욕을 많이 먹다 보니 이미지가 안 좋아진 것도 있지만 치킨 가격 자체가 비싸기도 하고 경기도 어렵다 보니 23년도 매출액이 정말 많이 떨어졌다. 매출액만 따지면 2020년도 보다 낮은 수준.

 

그러나 영업이익은 정말 많이 개선됨. 치킨가격을 많이 올린 것에 작년 요동치던 부자재 가격이 안정화 됨에 따라 영업이익이 많이 개선됐다.

교촌이 치킨가격을 올릴 때도 생각했지만 역시나 교촌도 바보가 아닌게 매출액이 떨어질 것은 예상했고 그럼에도 영업이익이 많이 개선된다면 그게 더 낫다고 판단한 듯.

 

 

실제로 들어 맞기도 했고

 

 

분기별 매출을 보면 꾸준히 떨어지던 매출액은 그 감소세가 다소 완화됨. 브랜드 이미지의 여파나 가격인상에 대한 충격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어느 정도 끝난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 영향이 덜해지고 안정화 되는 건 당연하기도 하지만 요즘 워낙 식자재 물가가 비싸다 보니 교촌치킨 비쌌던 건 금세 잊힌 듯.

 

식자재.. 비싸.ㅠㅜ

 

실적만 보면 이제 여기서 뭔가 더 이상 악영향을 끼칠만한 행동이나 문제가 발생하거나 외부 환경 이슈가 없는 이상 더 이상의 하락세는 없을 것 같다. 실적 바닥을 찍고 턴어라운드 할지 아니면 여기서 계속 지지부진할지 그 기로에 선 상태.

 

 

 치킨 가격이 워낙 비싸지기도 비싸졌고, 시장 포화상태다 보니 이제 더 이상 치킨만으로는 성장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게 교촌 생각이었고 (그래서 가격도 올린 것 같음. 어느 정도 시장 실험을 해본 건 아닐까 라는 생각)

 

 

그래서 내건 게 

 

 

 

외식사업, 간편식, 해외시장 진출로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 전략이었고

 

이번 IR자료 보면  글로벌 가맹점 확대와 수제맥주 간편식 직거래 확대나 취급 가맹점 확대를 하고 있다고 했지만

 

 

연간 글로벌 사업 매출액과 신사업 매출액을 보면 아직까진 그리 유의미한 성장을 하고 있진 않는 것 같다.

 

글로벌 사업은 그나마 소폭 증가했지만, 신사업 매출은 줄어들었다. 교촌 수제맥주로 교촌치킨과 함께 시너지를 내면서 매출액을 끌어올리겠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수제맥주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그리 좋지 않았음. 간편식 또한 반응이... soso.

 

 

실패한 수제맥주 사업, 막걸리로 만회할까… 주류사업 확장하는 교촌에프앤비 [주류인사이드]

3년 전 수제맥주 사업에 진출해 '쓴맛'을 본 교촌에프앤비(교촌)가 최근 경북 영양군에 대규모 발효단지 건립을 예고하며 막걸리로 주류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기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이 위

www.bloter.net

 

이번에 경북 영양군에 대규모 발효단지 건립을 한다며 막걸리를 만들어 주류사업 확장을 한다고 했는데 잘 먹힐지 잘 모르겠음.

 

교촌과 막걸리라... 치킨과 시너지 낸다는 그 전략은 이제 포기한 건가?

 

24년도 전략은 23년도 전략에 별다른 수정 없이 계속 밀고 나가겠다는 입장.

 

 

 

프랜차이즈(치킨) 사업은 it 혁신이나 물류 고도화 등을 통해 계속해서 영업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 듯.

 

제품혁신이나 마케팅 차별화는 너무 공자왈 소리라 패스.

 

 

 

 

신사업이 제일 문젠데..... 불닭소스로 글로벌을 휩쓸고 있는 삼양 때문인지 교촌도 계속해서 교촌치킨의 소스로 뭔갈 해보려는 것 같은데 간장소스 기반이라 그런지 뭔가 인기를 크게 끌지는 못하는 것 같다.

 

한국 엄마들이 짠 거 많이 먹으면 엄청 머라 함.

 

교촌 외에 새로운 외식 브랜드로 메밀단편이라는 한식당 오픈. 지금까지 반응은 나쁘지 않은 듯.

예전에 치마카세로 유명했던 교촌필방은 요즘 어떤지 갑자기 궁금하네.

 

 

 

교촌에프앤비 대표에 송종화 부회장… “글로벌 시장·신사업 가속화

교촌에프앤비 대표에 송종화 부회장 글로벌 시장·신사업 가속화

biz.chosun.com

 

교촌에프앤비의 신임대표로는 글로벌 사업을 이끌었던 송종화 부회장이 선임됐다.

 

국내보다는 글로벌 사업에 좀 더 집중해 보겠다는 의지로 보임. (내수는 정말 끝이다 끝 ㅜㅠ 요즘은 수출 아니면 살 길이 읍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보면 교촌에프엔비의 실적은 바닥은 찍었고 턴어라운드 혹은 유지 둘 중 하나. 신사업은 글로벌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 같고 실적이 바닥을 찍고 안정화돼서 그런지 주가도 하락세를 멈추고 살짝 올라왔다.

 

현재 교촌에프앤비의 주가는 8,090원. 시장은 실적 저점확인과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을 긍정적으로 봤는지 차트를 우상향으로 틀었다.

 

변곡점에 서 있는 교촌.

 

이제 좀 지켜볼만하네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