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홍해 사태. 동방 주가 전망 및 분석 | 물류 대란 오려나? 해운 운임지수 보는 법.

by 페페는영차차 2024. 6. 4.
반응형

 

 

“中 알리·테무의 한국 진출 수혜 업종은 물류·전자상거래 결제업체”

中 알리·테무의 한국 진출 수혜 업종은 물류·전자상거래 결제업체

biz.chosun.com

 

알리와 테무의 한국 진출

 

여기에

 

 

[STOCK] 홍해 사태 장기화에 해운株 강세… HMM 6% '껑충' - 머니S

상하이컨테이너운임수지수(SCFI)가 상승했다는 소식에 HMM이 강세다.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3분 HMM은 전 거래일 대비 1110원(6.17%) 오른 1만9110원에 거래된다. 이는 홍해 사태로 해상

www.moneys.co.kr

 

홍해 사태 장기화.

 

그로 인해 요즘 물류업계는 호황.

 

 

 

아이..

 

전쟁 좀 그만..

 

홍해 사태 장기화로 해운운임지수가 계속 오르는 중.

 

요즘 해운회사들의 주가가 굉장히 좋은데 그 회사들 중 하나

 

동방

주요 항만과 물류거점에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서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 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 소위 해상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전체 시장점유율로만 따지면 엄청 높지는 않지만 업력이 상당한 전통의 해운 운송 회사임.

 

그래서 동방을 보면서 제일 궁금한건 진짜 "그래서 해운 물류회사들이 좋아졌냐?" 는 것

 

제일 보기 쉬운 매출을 보면 

 

 동방의 24년 1분기 매출액은 2,106억. 영업이익 95억을 기록했다. 21년에서 22년 연매출이 껑충하고 뜀. 23년도 상반기만 하더라도 코로나 상황이 끝나던 와중이라 그려려니 했는데 꾸준히 매출 유지와 함께 야금야금 상승 중.

 

 

 

어디서 많이 뛰었나 하면 24년 1분기 기준 동방의 매출액에서 많이 뛴 건 해상운송 쪽. 23년 1분기 466억에서 24년 1분기 620억으로 크게 뛰었다.

 

해상운송 매출이 이렇게 늘어난 건 알리, 테무로 인한 물류량 증가의 이슈도 있겠지만 운임료의 상승의 여파도 있는 듯.

 

대표적으로 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수지수를 보면

 

 

23년도에 비해 24년도 1분기. 진짜 많이 올랐다.

 

23년에 비해 24년 1분기는 2배 넘게 뛰었는데, 최근 발표한 5월 31일 지수만 보면 거의 3배 가까이 오름. 그러다 보니 당연히 HMM이나 대한해운의 실적도 굉장히 좋음.

 

 

 

HMM 흠~ 의 실적.

 

 

대한해운의 실적.

 

23년도 24년도 2개만 두고 보면 대부분 전년동기대비 실적개선이 이루어졌다.

 

 

운송료가 오르면 당연히 회사 매출도 좋고 

 

 

후티 반군 "홍해에서 美 구축함·상선 공격" | 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가 27일(현지시간) 홍해에서 미군 선박을 공격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www.yna.co.kr

 

최근에도 지수가 많이 오르다 보니 해운 회사들의 실적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에 해운 운송 회사들의 주가가 좋은 듯.

 

최근에 운임지수가 가파르게 오른 이유는 계속 뉴스에 나오고 있는 후티 반군의 홍해 상선 공격 때문.

 

요놈덜..그만좀 해라 ㅠㅠ...

 

 

 

 

홍해 사태에 대한 자세한 썰은 슈카형님 영상 참고.

 

 

 

 

[STOCK] 홍해 사태 장기화에 해운株 강세… HMM 6% '껑충' - 머니S

상하이컨테이너운임수지수(SCFI)가 상승했다는 소식에 HMM이 강세다.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3분 HMM은 전 거래일 대비 1110원(6.17%) 오른 1만9110원에 거래된다. 이는 홍해 사태로 해상

www.moneys.co.kr

 

홍해사태가 장기화로 해운 운임료는 계속해서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그로 인해 벌써부터 많은 회사들이 하반기 물류 대란을 걱정해 물류 이동량을 늘리고 있다.

 

그래서 

 

 

 

 

최근 이슈에 따라 동방의 주가는 크게 한 번씩 튐. 물류 이슈는 지속되고 있지만 물류대란이라는 자극적인 뉴스가 뜨거나 홍해사태가 극적으로 변해서 크게 뉴스화되면 이렇게 한 번씩 튄다.

 

단기적으로 보면 이렇게 한번씩 튀어주니 단타 트레이더가 보기에는 이슈와 차트만 잘 보면 너무 좋은 회사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

 

진짜 재미없는 주가.

 

분명히 매출도 많이 올랐고 영업이익도 4%대로 잘 유지하고 있는데 주가는 쉽지 않다.

 

해운 운임료 상승이 단기적인 주가 상승에는 기여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어차피 운임료라는 게 등락이 있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듯.

 

근데 분명히 실적이 좋아졌는데, 주가가 이 모양 이 꼴인 건 정말 ;; 뭐라 말해야 할지 잘 모르겠음.

 

역시 주식은 미래가치 반영인가라는 생각이 자꾸 듦. 그놈의 킹반영..ㅠ

 

 

홍해 사태가 얼마나 장기화되고 운임료지수가 이보다 더 오를지는 모르겠지만 해운 운임상승을 보고 해운 운송 회사에 투자한다면 장기적인 관점보단 단기적으로 봐야 할 듯.

 

 

그럼 해운 운임지수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냐? 

 

뉴스에도 나오긴 하지만 한국관세물류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한국관세물류협회

> 물류통계 > 운임지수 SCFI CCFI SCFI HRCI BD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상하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 SSE)에서 2005년 12월 7일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

www.kcla.kr

 

 

한국관세물류협회에 가면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뿐 아니라 각종 운임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압도적으로 감사!!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