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산업 이슈

주식 투자에서 모멘텀이란? 모멘텀 투자, 뜻, 정보 확인하는 방법, 해석.

by 페페는영차차 2024. 5. 28.
반응형

 

모멘텀.

 

 

[특징주] 한국항공우주, 수출 모멘텀 기대에 주가 7%↑

| 내외경제TV=전정호 기자 | 한국항공우주의 거래량이 급증하며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28일 오전 10시 52분 한국항공우주의 거래량은 196만8586주로 전일 거래량 42만8785주 대비 359.11%% 증가했

www.nbntv.co.kr

 

주식을 하다 보면 많이 들어보는 그 단어 모멘텀.

 

모멘텀이란 무엇이냐?

쉽게 말하면 추세다.

 

주식에서 차트를 보기 위한 보조지표 중 하나로 현재 기준으로 과거의 일정 시점과 가격을 비교해서 현재 가격이 상승 추세에 있는지 하락 추세에 있는지 횡보 추세에 있는지 판단하는 것임. 주가의 운동량이라고 생각하면 쉽고 요즘에는 기업의 모멘텀이 좋다 산업의 모멘텀이 좋다는 식으로도 많이 쓰는데 운동선수가 요즘 성적이 좋은 걸 보고 폼이 좋다고 하듯 기업이나 산업의 성장성이 좋은 경우에도 모멘텀이 좋다는 말을 자주 쓴다. 

 

결국 주식이란 회사의 현재 가치라기 보단 미래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주식하는 사람들 중에는 기업의 뉴스를 찾아 보지 않고 모멘텀이나 다른 지표들을 보고 기업을 평가하는 사람들도 많음. 나한테 주식을 알려준 선배님도 기업 뉴스를 앵간해서 잘 안 보는데 "차트와 지표가 모든 것을 반영한다"라는 이유에서 잘 안 본다고 했음.

 

모멘텀은 주로 단기적으로는 잘 보지 않고 6개월 12개월 혹은 그보다 더 먼 시점과 비교하는데, 이유는 추세라는 건 단기적으로는 판단할 수 없고 장기적인 누적이 있어야 판단할 수 있어서다.

 

 

그럼 이 모멘텀은 어떻게 해석해야하나...?

 

모멘텀은 0을 기준으로 0에 수렴하면 횡보  0 이상일 경우 상승 0 이하일 경우 하락으로 해석하면 된다.

 

그렇다고 해서 0 이상이면 무조건 좋은 건 아니고 0 이하라고 해서 낙담할 것도 안됨. 기업의 주가란 워낙 다양한 이슈로 변동되기 때문에 모멘텀은 보조 지표로 보고 다양한 분석을 통해 좋고 안 좋고를 판단해야 한다.

 

모멘텀은 각 증권사 MTS 나 HTS에서 보조지표 설정을 해서 볼 수도 있지만!

 

 

정말 친절한 우리의 친구 한국거래소에서는 

 

 

 

이렇게 모멘텀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 줌.

 

생각보다 주식하는 사람들 중에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를 안 들어가 본 사람이 굉장히 많은데, 우리가 원하는 투자 정보의 대부분이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 중에 모멘텀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모멘텀 투자란 모멘텀과 시장 상황, 뉴스, 수급 등을 기반으로 개인의 직관을 통해 전망을 분석해 투자하는 방법이다.

 

즉 추세 추종 전략이라고 생각하면 됨. 요즘 같은 경우에는 AI , 전력시장, 해운 쪽이 추세가 좋으니 이 쪽에 투자하면 모멘텀 투자라고 생각할 수 있음. 모멘텀 투자의 반대 개념으로 가치투자가 있는데, 이 가치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게 바로 워런 버핏 형님.

 

 

버핏 형님... 하나만 찍어줘요 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