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수주 순항. 에스에프에이(SFA) 주가 전망 및 분석 |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왜 이모양?
예전에 삼성디스플레이 블록딜 이슈로 잠깐 봤었다가 관심을 놓고 있었는데 후배가 어떠냐고 물어봐서 다시 체크.
에스에프에이(SFA)
시작은 삼성테크윈의 자동차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생겨난 회사 에스에프에이.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차전지산업, 반도체산업, 디스플레이산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공정장비와 생산 시스템을 공급하는 회사임.
쉽게 말하면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생산을 위해 쓰이는 장비와 각종 솔루션을 턴키로 수주해서 판매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됨.
사업의 특성상 모든 솔루션과 장비는 주문제작.
원래 에스에프에이는 여러 산업분야에서도 디스플레이 쪽에서 한 가락 했던 회사. 한 때 삼성에서 지분투자를 하기도 한 회사였는데, 삼성이 lcd사업을 접으면서 블록딜로 지분을 팔아버렸고 중국의 공격적인 디스플레이 시장 진출과 국내 디스플레이 시장이 oled나 qled 쪽으로 넘어가면서 디스플레이 쪽은 많이 죽었다.
그러면서 새로 진출한게 이차전지 장비 쪽.
내가 기억하기로 거의 2020년도부터 2차 전지 장비개발 쪽으로 터닝 포인트를 잡았고 22년도에는 본격적으로 2차전지 장비와 스마트팩토리쪽으로 회사의 방향성을 잡았다고 김영민 대표가 취업 10년 기념사에서 말하기도 했다.
2차전지 후발주자지만 배터리 셀 검사기 부분에서 기술력이 좋아 기존에 몇 분 걸리던 검사시간을 몇 초까지 줄였으며
불량 검사율 또한 굉장히 높았음.
회사의 방향성도 잘 틀었고 기존에 턴키로 큰 규모의 사업을 수주해 본 경험도 있기 때문에 예전에 볼 때 잘 나가지 않을까는 생각을 했는데
23년도부터 뭔가 주가가 꺾이더니 현재는 정말 많이 떨어졌다. 24년 3월에는 최저점 23,650원까지 찍음.
회사의 방향성도 잘 틀었고 기술력도 좋고 경험도 풍부한데 왜 이렇게 됐을까...
매출이 안 좋나?
에스에프에이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긴 하지만 영업이익률이 정말 많이 떨어짐. 성장하긴 성장했는데 양적 성장만 했지 질적으로는 전혀 성장하지 못했다.
수주 잔고는 계속 좋고 이차전지향 매출 비중도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반도체 쪽도 건실하지만 뭔가 계속 비용통제에 실패하고 있다.
뭐지..
영업이익 발목을 제일 잡고 있는 놈이 뭔가 했는데 반도체 쪽.
반도체 쪽은 작년에는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1분기는 겨우 흑자 전환을 했다. 근데 반도체가 제일 안 좋아서 그런지 다른 곳들도 영업이익은 좀 아쉬움.
이차전지로 회사의 방향성을 돌렸고 반도체도 고부가가치 위주로 간다고 하면서 새로운 고부가가치 신규 장비를 많이 들인 게 아직 비용통제가 안된 건가 싶기도 하고 원가 조절도 실패한 건 아닐까 싶다.
외형적 성장은 했지만 질이 안 좋아졌으니 주가가 빠지는데 한몫한 것 같고
슈카형님 영상에서도 자세히 나오듯 최근 전기차 시장이 우리 생각보다 부진하면서 이차전지 시장 전반도 약간 숨이 죽은 게 투자자들에게 2차 전지와 연관성이 강해 보이는 에스에프에이에 굳이 지금 투자를 해야 하나~? 하는 것도 좀 있는 것 같음.
가만있어보자..
2차 전지 산업 방향성을 보는 내 지표 중 하나가
코덱스 2차 전지산업.
쓰읍.. 아직인가?
그리고 대장주
에코프로.
아직인가...?
회사의 벨류에이션 매력도는 충분히 있는 것 같고 수주 잔고를 보면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주하는 것 보면 회사 능력은 충분히 입증된 것 같긴 한데, 2차 전지 시장 전반의 하락과 질적 성장의 실패가 주가를 끌어올리는데 자꾸 방해가 되는 것 같음.
에스에프에이의 현재 주가는 28,200원 그래도 차트는 나쁘지 않다. 방향성을 좀 튼 느낌.
지금 주가 저평가의 문제가 내부에 있는 게 아니라 외부영향과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비용통제의 문제기 때문에 이제 바닥을 지지하고 방향을 틀었으니 좀 중장기로 보면 괜찮지 않을까 봄.
회사 괜찮네..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내용은 정보 공유 및 개인 공부 차원에서 공유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