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
1위에서 밀려난 지 오래인.. 요즘은 좀 욕먹는 치킨 회사 교촌에프앤비
예전에 엄청나게 욕을 먹고 치마카세 교촌필방이 최근에 다시 리뉴얼해서 돌아왔다고 함.
당연히 블로그 협찬이나 기자단 행사로 발생한 글들은 칭찬일색이지만, 내돈내산으로 다녀온 사람들 후기를 보면 고급스럽고 분위기도 좋고 음식도 맛있지만 굳이 치킨을 이 가격에?라는 평이 아직도 많은 듯.
뭔가 아직까진 느낌이 브랜딩으로도 신사업으로도 실패했다는 느낌이 여실히 듦. 얼핏 봐도 인테리어를 비롯한 부대비용이 많이 들었을 것 같은데
미들급 오마카세도 줄줄이 폐업하는 마당에 과연 치마카세가 앞으로도 잘 될지는 모르겠음.
지난 4월에 가격을 올리고 계속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그냥 차라리 치킨 가격을 내리면 안 되나?
아직 3분기 실적이 나오지 않았지만, 교촌에프앤비의 실적은 가격인상 및 경기 침체로 인해 하락 중. 2분기 매출액은 1,020억, 영업이익 33억.
3분기는 추석이나 아시안게임, 야구, 축구 등 치킨 매장 매출을 올릴만한 많은 이벤트들이 있었지만 3분기 또한 매출액이 작년대비 떨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유는.. 역시나 뭐 가격이지 뭐
아무리 소비자가 가격 가지고 뭐라 해도 일단 교촌은 가격을 내리거나 할 생각은 별로 없어 보임.
매출이 줄어든 건 경기 불황이 더 크다고 보는 것 같고, 경기가 다시 좋아질 때를 대비해서 수익성 강화와 새로운 먹거리 창출 쪽으로 계속 발길을 돌리는 것 같다.
이번에 도입한다는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도 영업이익을 개선하고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이고
교촌투고 같은 특화 매장도 경기가 좋아질 때를 대비한 채널 확대 전략으로 보임.
그리고 치마카세나 교촌라면 같은 것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부진하고 있지만 글로벌 사업이나 커머스, 신사업 쪽을 보면 나름 선방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격 가지고 욕을 해도 버티는 것 같다.
이번에 대만에 2호 점도 오픈을 했다는데.. 해외에서 K 치킨이 인기가 있는 건가? 싶음.
나름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뚝심 있게 밀고 가는 건 나쁘진 않은데
물가가 너무 높고 실질 임금은 줄어드는 와중에 예전처럼 소비자들이 비싸더라도 구매해 주는 분위기가 돌아올지는 모르겠음. 지금 분위긴 아직까지 간을 보고 있는 것 같은데, 여기서 더 심해지면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안 쓰는 분위기가 확대될 수 도 있을 것 같다.
대표적인 게
영화관.
필수 소비재가 아닌 이상 경기 불황과 물가인상이 계속되면 버티긴 힘들다.
치킨이야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먹긴 하지만 교촌이 아무리 맛있더라도 무조건 먹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대체할만한 경쟁군이 등장한다면 영화관처럼 더 빠르게 무너질 수 도 있지 않을까..
교촌에프앤비의 현재 주가는 7,360원. 6,990원의 저점을 찍고 반등이 오긴 왔는데, 주가하락의 고전을 면치 못하는 걸 보면 투자자에게 있어 교촌의 전략이 아직까지 와닿지는 않는 모양인 것 같다. 3분기 실적이 어닝쇼크나, 시장컨센서스에 부합하는 결과 나오면 왠지 또 주가는 약세를 보일 것 같고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야 다시 주가가 살아날 것 같음.
자기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선언했고 패도 보여줬으니 시장의 반응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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